학회소개

컨텐츠 내용입니다.

 

학회소개
한국영상문화학회는 현대 영상문화의 문화적 소통을 위한 인문학과 영화, 사진,  만화, 디자인, 공연 등 영상 분야를 융합 연구하는 학술단체로서, 회원의 권익옹호와 정보교류 및 친목을 통하여 진정한 영상문화의 진흥을 꾀하며 영상 다매체 시대에 있어서 영상문화산업의 경쟁력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적극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논문투고
한국영상문화학회 논문 신청은 본 학회의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 submission.kavic.or.kr 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투고자는 반드시 본 사이트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회장 인사말  


녕하세요

한국영상문화학회 회장 정재형입니다.

 

한국영상문화학회는 문학, 철학, 기호학 등 인문학과 미술, 사진, 영화, 연극, 방송, 디자인 등 영상분야 중진 학자들이 영상문화 진흥을 위하여 1999년도에 결성하였습니다. 현재에 이르기 까지 20년 이상 인문학과 영상문화 관련 분야의 융합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를 위해 제 임기동안 다음과 같은 목표로 여러분과 함께 정진하려고 합니다.

 

 

첫째, 영상문화를 소통하는 재미있는 학회입니다.

 

학자들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과 영상문화에 대한 인문학적 재미를 나누고자 합니다. 영상문화 관련 세미나 개최, 영상문화 관련 학술 이벤트 등을 기획하여 더욱 재미있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영상문화 생산과 분석의 융합적 연구가 활성화되는 학회입니다.

 

영상문화의 범주는 모든 미디어를 통한 다양한 예술적 장르와 광고를 비롯한 일상의 영상도 포함됩니다. 국가성장 동력으로서의 문화콘텐츠 등 디자인 결과물도 포함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영상문화의 인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한 연구뿐만 아니라 새로운 생산적 융합이 가능한 장을 만드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영상문화라는 명제에 대하여 국제화시대에 걸맞는 학술적 논리로 더욱 진지하면서도 재미있게 연구하고 논의하겠습니다.

 

소위 4차산업혁명시대에 대한 인문학적 위기의식도 가져야 하겠습니다. 궁극적으로 영상문화가 사람들의 행복의 조건이 되는 것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학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11

한국영상문화학회 회장 정재형